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루시-레비 증후군의 발병 원인과 증상, 진단방법과 치료옵션

by Qoo Story 2023. 7. 25.

유전성 무반사성 이상증으로도 알려진 루시-레비 증후군(RLS; Roussy-Levy syndrome)은 극히 드문 유전운동감각신경병의 일종 으로 1926년에 Roussy와 Levy 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습니다. 샤르코-마리-투스병(CMT)의 하위 유형으로 간주되며, 그 자체가 유전성 말초 신경병증 그룹입니다. 루시-레비 증후군의 발병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진단방법과 치료옵션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Roussy-Levy syndrome

 

1. 루시-레비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루시-레비 증후군(Roussy-Levy syndrome)은 주로 미영양성 유전자 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유전적인 신경계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이 증후군과 관련하여 두 가지 주요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중 하나는 미엘린 단백 제로 유전자인 MPZ 유전자이며, 다른 하나는 말초 신경의 미엘린 단백 22인 17번 염색체 단위의 PMP22 유전자입니다. MPZ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미엘린 단백 제로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신경 섬유의 미엘린화가 장애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미엘린은 신경 섬유를 보호하고 전기적 신호를 빠르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PZ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미엘린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기능이 손상되면 신경 섬유의 전달 능력이 저하되어 루시-레비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인 미영양성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PMP22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말초 신경의 미엘린 단백 22에 영향을 미치며, 이 또한 미엘린의 형성과 기능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말초 신경에서 미엘린 단백 22의 기능이 손상되면 신경 섬유 간의 신호 전달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아 미영양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엘린 단백 제로와 미엘린 단백 22의 유전자 돌연변이는 루시-레비 증후군 발생에 연결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유전자 돌연변이는 환자들의 유전자 검사를 통해 확인될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 상담을 받아 진단과 치료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루시-레비 증후군은 여러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전자 돌연변이들과 더불어 다른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이 루시-레비 증후군의 발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 루시-레비 증후군의 증상은?

 

루시-레비 증후군은 희귀한 유전적인 신경계 질환으로, 주로 생후 1~2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보행실조, 평형감각장애, 심부건반사 소실, 만곡족, 수지 진전 등 다양한 증상들이 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자들은 보행에 어려움을 겪으며, 평형을 잡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심부건반사가 소실되어서 손발이 냉방척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만곡족은 발목이 지나치게 내려가는 현상을 의미하며, 수지 진전은 손가락들이 졸기거나 펴지기 쉬운 상태로 있는 것을 말합니다. 루시-레비 증후군은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증상이 발현되는 생후 1~2년 이후에도 진행이 지속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도 증상은 크게 악화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심한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 중에서도 손의 진전이 특히 두드러지며, 이는 손의 운동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고 손가락들이 졸기거나 펴지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루시-레비 증후군과 다른 신경학적 질환과 구별할 때 매우 중요한 특징입니다. 또한 특이하게도, 소뇌의 기능은 이 질환과 연관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뇌의 기능이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이러한 질환과 관련하여 다른 신경계 영역의 기능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Causes and symptoms of Roussy-Levy syndrome

 

3. 루시-레비 증후군의 진단방법과 치료옵션은?

 

루시-레비 증후군의 진단은 다양한 방법들을 조합하여 이루어집니다. 진단을 위해 먼저 환자의 증상을 주의 깊게 평가합니다. 생후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질환의 특징적인 표지들로서, 환자의 신체적인 상태를 확인하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가족력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루시-레비 증후군은 유전적인 질환으로서,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 상태와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이 질환의 상속 가능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임상소견을 평가하는 것도 중요한 절차입니다. 신경학적인 증상과 함께 다른 체계들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여, 다른 신경학적 질환과의 구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경학적 평가도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신경계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고, 신경학적 증상과 반사 등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을 확정짓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루시-레비 증후군과 관련된 유전자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엘린 단백 제로 유전자(MPZ)와 말초 신경의 미엘린 단백 22인 17번 염색체 단위의 PMP22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하여, 루시-레비 증후군의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시-레비 증후군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다양한 대증 요법과 지지 요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한 치료법 중 하나는 운동 및 재활치료입니다. 이로써 환자의 근육 강화와 움직임 제어를 향상시키며, 보행과 관련된 증상들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를 통해 환자들은 더 나은 독립성과 기능적 능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도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지 요법도 중요한 치료 옵션입니다. 이는 환자들의 족부 변형을 완화하고 보행에 도움을 주는데 활용됩니다. 족부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정형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족저 근막의 이완, 힘줄의 이완 및 전이 등의 연부 조직 재건술, 절골술, 관절 안정화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족부 변형이 심한 환자에서는 삼중 관절 고정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형 정도가 심하지 않은 소아 환자에서는 삼중 관절 고정술이 발목의 퇴행성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통상적으로 시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치료법은 환자의 나이와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척추 만곡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치료를 요하는 변형이 있는 경우는 대개 고정기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